부동산 / / 2023. 1. 4.

전세가율로 알 수 있는 정보(feat. 계산)

 

우리나라에서 부동산 시장을 바라볼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전세가율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전세 제도를 갖고 있는 몇 안 되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전세 제도는 집주인과 세입자 양쪽에게 필요로 하는 이점이 있기에 존재합니다.

오늘은 전세가율이 무엇이며 이를 통해 어떤 정보를 알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세가율 총정리

 

1. 전세가율이란?

전세가율은 주택 매매 가격 대비 전세 가격의 비율입니다.

전세가율 계산 방법
전세가율 계산

 

예를 들어 A아파트의 매매 가격이 10억이고 전세 가격이 6억이라고 하면, 전세가율은 6억 / 10억 × 100 = 60%인 것입니다.

 

전세가율 예시
전세가율 예시 / 출처 : 호갱노노

 

위 사진처럼 매매 가격이 10억 원이고 전세가격이 5억 6,588만 원일 때 전세가율은 56.6%로 나타나게 됩니다.

 

전세가율 상승 기사
전세가율 상승 기사

 

기사에서 보듯이 전세 가격이 상승하거나 매매 가격이 하락하면서 전세 가격과 매매 가격의 격차가 좁혀질 때 전세가율은 상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전세가율을 통해 알 수 있는 것

일반적으로 전세가율은 현재 아파트의 실수요와 투자 적기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세의 경우 실거주 목적으로 볼 수 있고, 매매의 경우 실거주와 투자를 합친 목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① 전세가율이 높아졌다.

전세가율이 높아졌다는 말은 전세의 수요가 매매의 수요보다 높아졌다는 의미입니다. 즉 실거주 수요가 투자 수요보다 증가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전세 가격과 매매 가격의 간격이 좁아져 투자를 고려해보는 시기입니다.

▷ 만약 전세가율이 너무 높아져서 80% 이상에 육박하게 되면 깡통전세의 우려가 높고 보증금 회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② 전세가율이 낮아졌다.

전세가율이 낮아졌다는 말은 매매의 수요가 전세의 수요보다 높아졌다는 의미입니다. 즉 투자 수요가 실거주 수요보다 증가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투자자의 입장에선 전세 가격과 매매 가격의 간격이 커져 주택을 매수하기 위해 많은 자금이 들어가므로 투자로서의 매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부동산 투자를 할 경우 상승기에는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하락기에는 큰 위험이 따르기도 합니다. 요즘처럼 부동산 시장이 차가워진 시기에는 시세파악을 꼼꼼히 하셔서 자산을 잃지 않도록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